후측방 충돌 경고 시스템(Blind-Spot Collision Warning)
후측방 충돌 경고 시스템(Blind-Spot Collision Warning)
운전 시에는 항상 사각지대가 존재합니다. 사이드미러나 룸미러에 잘 비치지 않는 후측방 지역이 그것입니다. 차선 변경 시 자주 사고가 나는 것도 바로 이 후측방을 잘 살피지 못하기 때문이죠.
후측방 충돌 경고(BCW, Blind-Spot Collision Warning)는 레이더 센서를 이용해 내 차의 후측방 영역을 감지해주는 기능입니다. 다가오는 후측방 차량을 인지해 표시해주기 때문에 주행 시 큰 도움이 됩니다.
BCW는 운전석 좌측에 위치한 버튼을 눌러 활성화합니다. 표시등이 켜진 상태에서 속도가 약 30km/h 이상이면 작동하죠. 기능이 활성화 중인 상태에서 후측방에 차량이 감지되면 사이드미러에 주황색 경고등이 켜집니다.
경고등을 무시하고 차선 변경을 위해 방향지시등을 켜면 2차 경고가 작동합니다. 경고등이 깜빡이고 경고음까지 울리며 위험을 알려주죠.
BCW처럼 차량 후방의 레이더 센서를 이용하는 기능으로 후방 교차충돌 경고(RCCW, Rear Cross-Traffic Collision Warning)도 있습니다. RCCW는 차량 후진 시 내 차의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주차된 차를 후진으로 뺄 때 양 측면에서 다가오는 차의 유무를 파악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클러스터 화면에서 ‘사용자 설정 > 운전자 보조 > 후방 교차충돌 경고’를 선택하면 시스템이 켜지고 작동 대기 상태가 됩니다.
댓글
댓글 쓰기